자유게시판

Date : 17-03-28 06:19
독도
10916 백지민

우리나라와 일본은 지금 독도 때문에 많은 갈등을 겪고 있다. 그래서 두 나라의 사이도 좋지 않다. 하지만 이 분야에서 우리나라 학자들이 많이 연구를 하고 있다. 그래서 나는 그분들과 같이 독도가 대한민국 땅임을 알리기 위해서 이글을 쓰게 되었다. 역사적으로도 독도는 한국 땅이라는 것이 증명되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독도가 자기 땅이라고 주장을 한다. 나는 일본이 그렇게 독도가 자기 땅이라고 주장하는 데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독도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하는 영향도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독도는 작은 돌섬에 불과하지만 그 밑에는 소중한 바다자원들이 아주 많다. 그래서 일본이 독도를 차지하면 그만큼 더 많은 바다자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독도가 자기 땅이라고 주장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는 역사적 사실대로 독도를 우리나라 영토로 남기기 위해서는 독도에 대해 더 많이 공부하며 연구해야 한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독도가 우리 영토인 이유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는 독도가 우리나라 영토임을 입증하는 충분한 역사적 자료를 갖고 있다.
첫번째로 현존하는 최초의 삼국사기에는 독도가 울릉도와 더불어 우산국이었으나 서기 512년 신라에 귀순했다고 전하고 있다. 고려사 지리지에도 독도는 기록되어 있고 세종실록지리지, 신증동국여지승람, 성종실록, 증보문헌비고 등에 계속 언급되고 있다. 성종실록에는 독도(삼봉도) 에 관한 기록이 많이 보인다. 군역을 도피하고 세금을 포탈한 강원도 영안도(함경도) 유민이 이 섬에 많다는 말이 있으므로 이 섬을 찾아갔던 김자주 등의 보고서가 성종실록에 있다. 그러면 독도는 언제부터 우리 땅이었나 살펴보면, 512년 신라의 우산국 정벌 이후부터 우리나라가 지배를 해왔다. 또 조선시대 공문서에도 독도는 우리나라 땅임이 분명히 기록되어 있고 ‘독도는 한국 땅’이란 사실이 기록된 일본의 고문서들도 속속 발견되고 있다.
독도의 역사와 연혁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삼국사기)를 보면 512년 신라 지증왕때 이사부가 우산국을 신라 영토로 편입한 것이 최초이다. (세종실록지리지)를 보면 1454년 단종 2년 독도와 울릉도를 울진현에 속한 것으로 기술하고 있다. 16 93년 숙종 19년에 안용복은 일본으로 건너가 오끼섬 태수에게 울릉도와 독도가 우리나라 땅임을 다짐받고 확인문서까지 받아낸다.
일본 명치정부의 최고 국가기관인 태정관이 울릉도(죽도)와 독도(송도)는 일본과는 관계없는 곳이며 조선영토임을 확인한다는 결정문을 비롯해 울릉도와 독도를 조선부속령으로 밝힌 일본외무성의 ‘조선국교제시말내탐서’, 독도를 한국영토로 그린 일본지도 ‘총회도’도 있다. 독도를 한국 영토로 분명히 밝힌 ‘총회도’는 1860년대 일본과 인접국가의 국경을 표시한 지도로 울릉도와 독도를 조선국을 표시한 노란색으로 채색되어있고 두섬 옆에 조선의 것이라고 되어있다.
일본이 초.중.고 교의 모든 사회과 지도에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기한 가운데 독도를 한국 영토로 인정한 일본 국가기관 편찬 지도가 공개됐다. 영남대 독도연구소(소장 김화경)는 1903년 일본 제국육해측량부에서 편찬한 ‘일로청한명세신도를 공개했다. 이 지도는 아시아와 유럽, 아프리카까지 정확한 척도로 세밀하게 그렸고 일본 측에서 일컫는 죽도(울릉도) 와 송도(독도)를 조선계(조선의 영토)에 속하는 것으로 표시했다. 특히 독도와 오키섬을 중심으로 같은 거리에 한.일 양국의 국경선을 그어 당시 일본정부가 독도를 대한제국의 동쪽 끝으로 인정했음을 나타냈다.
두번째로 일본은 무슨 근거로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는 것인지 살펴보면 일본이 제2차 세계대전에서 패전하면서 ‘대일평화조약’이라는 걸 맺었다.
그 내용은 ‘한국의 독립을 인정하고 제주도, 거문도 그리고 울릉도는 모두 한국 땅이므로 포기 한다‘고 선언했다.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독도는 울릉도의 부속 섬이고 원래 우리 땅이었으니 당연히 독도도 포함된 건 줄 알았다. 그런데 나중에 일본이 자기들이 울릉도까지만 이야기했으니 독도는 한국 영토가 아니라고 하는 것이다. 그야말로 억지 주장이다.
세번째로 독도를 거리로 따지면 한국과 일본 어느 쪽에 더 가까운지 살펴보면 당연히 한국이다. 독도는 울릉도에서 동남쪽으로87.4km 떨어져 있다. 그렇지만 일본 오키 섬으로부터 북서쪽으로 157.5km나 떨어져 있다. 또 독도는 울릉도에서도 육안으로 볼 수 있다. 그래서 울릉도의 부속 섬이라고 하는 것이다. 울릉도가 우리 땅이니까 독도도 자연히 우리 땅인 것이다. 전쟁 등 특별한 이유가 없는 이상, 땅의 소유권은 ’ 이 땅을 현재 누가 실효적 지배를 하고 있는가‘ 가 가장중요하다. 현재 우리나라가 독도를 갖고 있고 우리나라가 계속 독도에 관심을 갖고 우리 것이라고 주장하는 이상 일본이 아무리 억지를 부려도 별수 없다.     
 
 우리가 일본으로부터 독도를 지키려면 먼저 독도는 역사적으로, 국제법적으로, 또 정서적으로도 명백한 우리나라의 영토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또 현재 우리나라가 ‘실효적 지배’를 하고 있으니 외교적으로도 분쟁의 대상이 될수 없다. 이런 우리의 입장을 자신있게 이야기 할 수 있어야 한다. 일본에게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강한 인식을 심어주어야 하며 독도를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을 가지기 위해 항상 노력해야 한다. 나는 한국과 일본의 독도 갈등에 대해 글을 쓰면서 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사실을 좀 더 정확하게 알게 되었고 검토하게 되어서 정말 좋은 시간이었다. 그리고 여태까지는 내가 독도에 대해서 너무 무관심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래서 지금 생각해 보면 창피하기도 하다. 이제는 어디서든 독도에 대해 잘 모르는 친구들에게 자신 있게 독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다짐했다. 모든 나라 지도에 독도가 한국 땅으로 표시될 때까지 조금 더 당당하게 독도는 우리 땅! 이라고  외칠 것이다.

출처-경향신문,연합뉴스